경인일의 물상은 “호랑이 위에 큰 칼이 있는 모습” 입니다. 칼 맞은 호랑이의 형상이 연상되니 한번 날뛰면 그 살벌한 기운이 사방 팔방으로 뻗칠수 있어 고전에는 우환이 따라다닌다고도 보았습니다. 십이운성상으로는 절지에 해당되면 십신으로는 편재에 해당됩니다. 경금의 결실하는 가을 기운과 인목의 초봄 생육하는 기운을 동시에 가지고 있기에 재물복, 성공운이 있는 편이기도 합니다. 또한 인목 역마의 기운으로 평생 바쁘게 돌아다니는 사람이 많고 목의 긍정성과 강한 생활력 또한 있습니다. 또 추진력이 있고 자신이 속한 조직에 공헌합니다. 다만 돈과 명예에 관련이 없는 일엔 관심이 없고 결정적인 순간에 맺고 끊는 힘이 약합니다. 위기의 순간을 맞이했을때 이런 맺고 끊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우유부단해지고 리더십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편재라는 몰린 기운과 절이라는 불안정한 기운이 기둥을 이룬 숙명적인 측면도 있으나 일주 속에 숨어있는 강한 권력욕이 공적 가치와 충돌하기 때문일 수 있기에 결정적 순간에 나타나는 사사로운 이해관계로 자신의 가치를 무너뜨리지 않게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으로 전환의 기운이 담긴 절지는 오히려 안 좋은 상황을 극복하고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는 전화위복의 횡재수가 강합니다. 지장간에 무토 와 병화, 갑목이 있습니다. 무토는 편인으로 병화는 편관으로 갑목은 편재로 작용하는데 자신이 돋보이기를 바라고 권력지향적인 성향을 숨기지 못하지만 한편으로는 거인이 휘두르는 큰 도끼가 아름드리 나무를 베어내는듯한 시원 시원한 모습을 연상케합니다. 이 느낌과 같이 병화의 긍정성, 활동성과 갑목의 생활력, 추진력을 가진 매력적인 일주가 경인 일주입니다. 경인은 60갑자중 편재를 가진 간지중 개척정신과 투쟁정신이 강한 유일한 간지라 할만큼 개척력과 추진력에 있어서 압도적인 일주입니다. 사업 측면으로보면 새로운 시작을 개척하거나 황무지를 개간하는 등의 일이 적합합니다.

일지 편재는 투기성 재물을 의미합니다. 이런 이유로 경인 일주는 평생 큰 재물을 꿈꾸며 살아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부를 성취하는 방식은 명예나 직장운보다 자기 사업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많은 재물은 고통이 반드시 따라옵니다. 하지만 특유의 활동성, 개척력, 시원 시원한 카리스마로 사업의 성공을 위한 기질이 많은것이 경인 일주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통크게 베풀고 통크게 성공하는 사람이 많은것도 이런 원인입니다. 또한 일지 편재는 남녀 모두 세속적인 융통성과 깊은 관련이 있기에 일찍부터 이성에 눈을 떠서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많습니다. 재성은 공부인 인성을 극하기에 학문적으로 대단한 성취를 하기 어려운 일주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또한 강한 배우자의 기운을 암시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